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Comments : Off
본 연구는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에게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는 데 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하위 영역의 변화에 있어 총체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적 자아존중감은 비교집단에 비해 훨씬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마음수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하위 영역의 변화에 있어 활동시작 능력기대의 변화, 활동지속 능력기대의 변화, 활동수행 능력기대의 변화, 경험극복 능력기대의 변화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특히, 활동시작 능력기대의 변화는 비교집단에 비해 훨씬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그 외 학습지와 설문지와 상담을 통해 알아본 결과 아이들은 눈에 띄게 행동이 바뀌었다.
본 연구의 마음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급변하고 있는 현대 정보사회에서 메말라가고 있는 정서가 아이들을 점점 자기 세계로만 끌고 가는 것 같다. 나밖에 모르고 내 것만을 찾고 항상 경쟁하는 마음만을 키워가는 것 같다. 절실히 마음의 본성에 귀 기울여야 될 때인 것 같다. 따라서 학교의 교육과정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정규화되어 지속적이며 꾸준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둘째, 마음수련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효과를 검증하여 보아야겠다. 점점 연구를 통해 다양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으로 느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좀 더 확실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의 횟수를 증가시켜 보거나 지속 검사를 통해 나타난 효과가 얼마나 지속적인지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 부족하였다. 이에 좀 더 효과적인 검사지와 프로그램 실시 횟수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성란 창원 신월초등학교 교사
Go To Top